신용카드 발급조건 노하우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많은 이들은 현금 대신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해 물건을 구매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신용카드인데요. 신용카드는 현금 대신 들고 다니면서 정해진 한도 내에 사용할 수 있으며, 차후 결제일에 맞춰 사용금액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지금 계산할 돈이 없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와 달리 아무나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맞는 사람들만 발급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삼성페이, LG페이 등 신용카드는 스마트폰에 등록해서 굳이 카드를 소지하지 않고도 결제가 가능해서 신용카드 사용비율이 더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신용카드

 

 

 

이제는 현금보다 더 현금처럼 사용되는 신용카드는 연말정산에서도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적절한 소비패턴만 지켜주고 무분별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지만 않는다면 효과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직과 소득

 

 

 

첫번째 신용카드 발급조건으로는 재직과 소득여부에 관한 사항입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결제일에 결제대금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소득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에 3개월 이상 재직 중이며, 월 순소득이 50만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증빙하기 위해 신용카드를 신청하는 자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나 재직증명서 등과 같은 발급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만약 재직 중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택 등의 재산이 있다면 재산세 납부내역 등과 같은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신용카드 발급심사를 거친 뒤 발급여부를 가릴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두번째 신용카드 발급조건으로는 재직 및 소득 이외에도 일정 신용등급이 충족되어야 하는데요. 보통 신용등급은 1~6등급 이내가 되어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7등급이더라도 신용카드가 발급가능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카드사별로 기준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카드사에 문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급연령

 

 

 

세번째 신용카드 발급조건으로는 신용카드 발급 가능 연령을 살펴봐야 합니다. 앞서 설명했다시피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합법적으로 소득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민법상 성년이 되어야 하는데요. 따라서 미성년자가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발급제한

 

 

 

통장 내에 있는 돈을 사용하는 체크카드는 갯수에 상관없이 무한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의 경우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충족하더라도 발급제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신용카드 발급한도인 3개 이상의 각각 다른 카드를 갖고 있으나 카드대출을 이용하는 경우에 제한이 걸리게 됩니다.

 

 

 

 

또한 금융기관에 연체가 되어 있거나 제공받았던 복수 카드 정보 및 제반 신용정보 등으로 결제 능력을 인정받기 힘든 경우에도 발급 제한이 걸리게 되는데요. 앞서 설명드린 3가지 중에서 단 1가지라도 해당이 된다면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갖추고 있더라도 신용카드 발급 자체가 어려우므로 이를 참고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